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핸드폰 교체] 안드로이드에서 아이폰으로 넘어가기 전
    이것저것 해보기/Smart Phone 2021. 11. 6. 09:40
    반응형

    안녕하세요 블루이드 입니다.


    21년 10월 현재 LG 안드로이드폰 V50을 쓰고 있는데요. 듀얼스크린 툴은 잘 사용하진 않았지만 폰자체는 굉장히 만족하며 잘 쓰고 있었는데요. 좋은 기회가 생겨서 폰을 바꿔보려고 합니다.

    iOS는 넘 폐쇄적이라 답답하기도 했고, 몇몇 국내 지원안되는 혹은 유료인 앱의 apk들이 있어서.....안드로이드만 줄창 쓰게 되더라구요. 그러다보니 아이폰이 궁금하기도 했고 와잎 폰에서 몇몇 잼있는 기본앱 발견, 그리고 아이패드 프로 구입예정 뭐 이런 조건 등이 맞물려 아이폰13으로 넘어가기로 했습니다.

    정확하게는 아이폰13pro 씨블 입니다.

     

     

    그런데!!
    막상 넘어가려니 이것저것 안맞는게 많더라구요. 나처럼 고민하는 분들이 많으실까봐 정리해보았습니다. 안드로이드만 사용했던 사람이 보기에 아이폰 전환 시 고민하게 되는 몇 가지 크리티컬 포인트 들을 정리해봤습니다.

     

    [아이폰 13 시리즈 라인업 간단 정리]

    크기=화면크기

    미니 < 13 = 13 pro < 13 pro max

     

    기능=주로 카메라기능

    미니 < 13 < 13 pro = 13 pro max 

     

    배터리

    미니 < 13 < 13 pro < 13 pro max

     

    참고로 저의 판단 기준은 

    화면 크기는 현재 폰 6.4인치 보다 조금 작았으면 좋겠음 = 13 pro가 적당 (넘 작아도 불편하니까)

    카메라는 제일 기능이 좋은 것 선호함 = 13 pro와 13 pro max 기능이 동일

    배터리는 거거익선이지만, 중간중간 충전을 해줄 것이므로 무게와 크기라는 요소를 제외하고 선택할 정도는 아님

    그래서 아이폰 13 pro 로 결정했습니다.

     

    아래는 쿠팡의 아이폰13 pro 링크인데 저 링크를 통한 구매 발생 시 일부 수수료를 받습니다.(굽신굽신)

    그렇지만 포스팅 내용 자체는 자유의지로 작성되었습니다.

     

    쿠팡에서 아이폰13pro 보러가기(사전예약)

     

    안드로이드에서 넘어갈 때 걸리는 점들...

     

    1. 삼성페이가 지원 안됨

     

    저는 '페이'류의 서비스에 아직 보수적이라 사용하지 않습니다. 그래서 크게 상관은 없는데. 지인중 한 사람은 이것 하나 때문에 아이폰을 사용할 수 없는 몸이 되었다고 하더라구요. 그래서 좀 알아봤는데, 아이폰도 페이 기능이 있습니다. 다만, 아직 국내 카드사들과 수수료율 때문에 협의가 안된 것이겠죠. 이건 마땅한 대체 방법이 없더라구요. 뒷면에 카드월렛을 부착하는 정도? ;;; 

     

    2. 유선 이어폰(핸즈프리) 사용 어려움

     

    선천적인 신체의 결함인지 ;;; 이어폰이 잘 꽂히지 않는 귀를 가지고, 업무 특성상 여러 곳에서 전화가 와서 통화량이 많습니다. 충전도 귀찮고 ...... 그러다보니 자연스럽게 유선 핸즈프리를 사용하고 있었는데요. 아이폰에서는 아무거나 쓸수는 없더라구요. 

    아래 쪽 라이트닝 단자에 꽂는 형태를 사용하더라도 라이트닝 단자에 DAC모듈이 없어 유선으로 전원을 공급받으면서 블루투스로 연결하는 해괴망측한(?) 짓을 하거나, DAC모듈이 들어간 잭을 별도 구매해야 합니다. 그런데 이 DAC 잭이 작으면 음직이슈가 있고, 크면 불편하고.....암튼 불편합니다.

    DAC잭을 사느냐 or 무선 블루투스냐 둘 중에 일단 골전도 헤드셋을 새 마음으로 사용해보기로 했습니다. 귀에 꽂는 형태는 아니라서 잃어버리진 않겠더라구요. ㅎㅎ

     

    3. 생체인증 vs 안면인증

     

    안드로이드를 사용하면서 금융이나 추가인증이 필요한 경우 손가락을 슥 갖다대는게 국룰이었는데, 지금 아이폰에서는 지문인식이 빠져있는 상태네요. 안면 인식으로 잠금도 해제하고 생체인증 대체한다고 하는데, 어색합니다.

    안경-렌즈 전환 사용이 가끔 있고, 라면 먹고자면 얼굴 붓고 하는데 잘 되는지 모르겠습니다.

    결제할때마다 폰을 슥 쳐다보고 건네줘야 하는건가요?

    인증서도 아이폰용으로 새로받아야 하는데 흠...

     

    4. 추가저장소(SD카드)는 사용할 수 없음

     

    아이클라우드를 사용하라는 애플의 의도는 너무 명확해서 잘 알겠는데, 저는 집에 NAS가 있어서 굳이 다른 클라우드는 쓸 필요가 없고, 애들 사진/영상 보관을 위해서 폰 저장소 용량이 많으면 좋은 사람입니다. 그래서 안드로이드에서는 SD카드로 저장공간을 추가확보해서 쓰고 있었는데, 아이폰은 저장소 확장이 안되고, 저장용량이 다른 모델이 걍 나오더라구요. 1TB까지.... SD카드 가격에 비해 넘넘넘 비싸서 비추 포인트가 되었습니다.

     

    5. 데이터 및 앱 이동

     

    이 부분은 사실 폰을 바꿀때 마다 주기적으로 하나하나 보면서 연락처도 정리하고, 안쓰는 앱도 정리하고 하는 루틴이 있어서 크게 걸리지는 않지만, 역시 주변에서 고민하는 분을 봤습니다. move to iOS라는 앱이 있더라구요. 애플에서 만든 앱이고 아이폰으로 넘어가는 사람들을 꼬실려고 이런 것 까지 만들다니!!! 인터넷을 찾아보니 몇 가지 오류들이 발생할수도 있지만 유용한 툴 같았습니다. 

    연락처/사진 등 기본 데이터에 사진/영상까지도 이동 가능하더라구요. 단, 용량이 넘 크면 에러가 잘 난다는;;;

    그리고, 유료 앱의 경우 앱 마켓이 달라서 이동이 되지 않습니다. (무료 앱은 앱스토어에 있으면 자동 이동 됨)

     

    그렇지만, 떠돌이 dna인지 결국 아이폰 주문을 넣고말았습니다. 한달정도 걸린다고 하네요. 

    폰 도착하면, 다시 포스팅을 시작해보도록 하겠습니다.

    티스토리 앱도 아이폰 지원이 되나요? ㅎㅎ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