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티스토리 팁_13] 검색 엔진 최적화 작업
    티스토리 만들기 2016. 9. 23. 15:29
    반응형

    내 블로그의 검색엔진 최적화


    블로그에 글을 쓰는 이유는 개인마다 다양하겠지만 비공개 블로그가 아닌 다음에야 되도록 많은 사람이 봐주었으면 하는 마음이 있을 것입니다.

    더 많은 피드백, 더 많은 소통, 더 많은 광고수입까지....

    다른 짓들을 한다고 조금 업데이트가 느렸지만 내 티스토리 블로그 자체의 노출량을 조금 더 높이기 위해서는 꼭 필요한 검색엔진 최적화를 해봅시다.


    처음 블로그를 하시는 분들이고 내 블로그 팁_8번글을 읽어보신 분이라면 '검색엔진에 등록했으니 된거 아냐?' 라고 생각하실지도 모르겠네요.

    하지만 앞선 8번 글은 네이버/구글에 내 사이트가 생겼어~ 라고 신고를 한 정도라면, 이번 포스팅은 이 검색 엔진들이 내 블로그를 조금 더 쉽게 이해해서 잘 노출해줄 수 있는 작업을 진행하는 것으로 보시면 됩니다.

    그리고 8번 글 이후 구글 서치콘솔을 안들어가보고 있었는데 내 블로그 유입량 중 구글이 극악으로 낮아서(다 합쳐도 아직 미미하긴 하다.;;;) 알아봤더니 아직 서치콘솔에 등록이 안되어 있었습니다. 이것 때문은 아니겠으나;;; 이것 때문에 유입량이 낮았다고 우기고 싶네요. 자동으로 되는건줄 알았는데 젠장.

    • 네이버는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에서 사이트 등록, 소유자 확인과 최적화를 진행할 수 있음
    • 구글은 웹사이트 등록을 하고 Search Console 에서 소유자 확인과 최적화를 진행할 수 있음


    마지막으로 이번 포스팅에서 다루는 사이트 최적화는 RSS피드 등록 및 사이트맵 제출 두 가지로 한정하겠습니다.


    구글은 어차피 웹페이지 링크 형식으로 표기되기때문에 블로그와 일반웹문서간의 차이가 별로 없습니다. 따라서 내용만 좋다면 상위 검색에 노출 될 수 있는 공정한 기회가 있고, 이를 한국의 네이버/티스토리 블로거들에게도 동등하게 적용하므로 사이트맵이나 RSS로 등록되지 않는 글은 '크롤링' 메뉴의 'Fetch as google'에서 직접 URL을 제출해도 됩니다.

    그렇지만 네이버는 조금 상황이 다릅니다. 얼마전에 진행된 네이버의 알고리즘 변경에 따라 상업적으로 어떤 공식에 의해 상위검색을 차지하던 공장블로그들이 대거 노출이 안되게 되었다는데 바람직한 방향이긴 하지만 여전히 네이버 블로그 글들이 조금 더 잘 노출된다는 얘기도 있습니다. 그리고 네이버에서 RSS와 사이트맵 제출 이외의 활동을 해서는 안되는 결정적인 이유는 네이버에서는 검색 결과창이 블로그와 웹페이지 섹션이 나눠져있기 때문입니다. 내 블로그에 포스팅한 글이 블로그 섹션에 노출되느냐, 웹페이지 섹션에 노출되느냐는 꽤 큰차이가 있다는 것이 다른 블로거 분들이 중론인것 같습니다. 그래서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도 '요청' - '웹페이지수집요청' 메뉴가 있긴 하지만 웹페이지로 등록하지는 말라고 하는 글들이 꽤 있습니다. 테스트를 해보지는 못하겠습니다. ^^;;


    네이버 검색엔진 최적화

    우선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에서 내 사이트 정보를 확인해봅시다.
    루트는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 -> 현황 -> 사이트 최적화 
    X 표가 되어있는 것이 있다면 그것이 최적화를 위해 필요한 항목입니다.

    1. RSS피드를 제출하자
      루트는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 -> 요청 -> RSS 제출 
      티스토리 블로그의 RSS 피드 주소는 블로그ID.tistory.com/rss 형식입니다. (소문자임을 주의)


    2. 사이트맵을 제출하자.
      루트는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 -> 요청 -> 사이트맵 제출.
      티스토리는 사이트맵을 따로 제공하지 않는듯 합니다. 따라서 사이트맵을 생성해서 등록해야 합니다. 조금 불편하네요.
      사이트 맵을 생성하고 다운로드 받는 방법은 다른 포스팅 글들이 있기에 여기서는 간단하게 텍스트로 쓰겠습니다.
      이 링크는 아직 살아있네요. 강찡 아빠님의 포스팅입니다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구글 서치콘솔에 등록하는 방법까지 있으니 더 좋습니다. ㅎㅎ


    구글 검색엔진 최적화

    우선 구글 웹마스터 도구에서 내 사이트 정보를 확인해봅시다.
    구글에서는 웹마스터 도구라고 부르지 않고 'Search Console' 로 명명하고 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고 등록된 사이트로 진입합니다.
    혹시나 등록된 사이트가 없으시다면 사이트 등록을 진행해야 합니다.

    [Search Console 등록방법]
    1. 로그인 후 웹사이트에 블로그 주소를 넣고 확인을 누른다.
    2. 사이트 소유권 확인
       권장방법으로는 하는 법을 모릅니다.;;; 대체 방법 탭을 선택해서 HTML 태그를 선택하시면 메타태그가 나옵니다.
    3. 해당 메타태그를 복사하셔서 티스토리 관리자 - HTML/CSS추가 - HTML 탭에서 헤드 태그 아래 붙여넣고 저장하세요
       


    4. 그리고 돌아와서 확인 하시면 소유자 확인이 끝나고 등록이 되었습니다.


    [Search Console 에서 RSS/사이트맵 등록]
    Search Console에서는 이 두가지를 별도로 구분하지 않습니다.
    그래서 루트는 Search Console -> 크롤링 -> sitemaps 에서 둘 다 등록을 하시면 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