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티스토리 팁_14] 티스토리 블로그가 구글에 제대로 등록되어 있는가?
    티스토리 만들기 2016. 10. 23. 03:18
    반응형

    블로그를 만들어놓고 세 달 정도가 지나는 동안 네이버와 다음에서는 어느정도의 트래픽이 유입되는 것으로 파악이 되는데 구글에서는 거의 10~20정도의 트래픽만 유입이 되고 있습니다. 왜그럴까? 사이트 등록도, 에널리틱스 연결도, 서치콘솔도 다 연결해놨는데 왜 안들어올까? 문제를 찾아보기 시작했습니다. 기본적으로 블로그가 허접하다는 것은 그렇지 않다고 가정하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현상은 아래와 같습니다.
    ㅇ구글 제목과 블로그제목을 같이 검색해도 티스토리 블로그보다 구글플러스 연결링크가 노출된다.
    ㅇ구글플러스에 연동을 안시켜놓으면 검색이 잘 안된다.

    구글의 사이트 관리 페이지는 서치콘솔입니다.
    구글에서 내 사이트를 잘 파악하고 있는지? 문제는 없는지? 모니터링 할 수 있는 사이트 입니다.
    링크는 이 곳을 클릭하시면 됩니다.


    한 눈에 몇 가지 문제가 발생된 것이 보이네요.

    1. 검색트래픽 - 모바일 사용 편의성 쪽에 3가지 항목 5개페이지씩 오류가 기록되어 있음.
       젤 오른쪽 >>>을 클릭해보면 /like로 시작되는 링크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링크를 클릭해서 실행시켜보면 공감버튼이 문제인것을 알 수 있습니다. 새창에 공감버튼만 덩그러니 나오거든요.;;

    [해결책]
    여러가지 해결책이 있겠지만 내가 적용한 것은 '공감버튼 없애기' 하하.
    HTML이나 CSS를 잘 알면 이래저래 손을 보겠는데 공감을 많이 받지도 못하면서 이 버튼때문에 문제가 생기니까 부담없이 없앨수 있습니다. 흙.
    아래 코드를 [관리자 - HTML/CSS편집 - CSS탭]에서 아래 코드를 제일 아래 집어넣고 저장하시면 됩니다.

    /*공감버튼 없애기 */
    div.daum_like_wrapper {display:none}

    2. 검색노출 - 구조화된 데이터에 오류가 있는 항목이 7페이지가 나오네요. 클릭을 해보면
        author와 entry-title 두 개가 누락된 7개의 페이지 링크가 나옵니다.

    한 개씩 링크를 일일이 클릭해봅니다.

    공통된 페이지가 나오네요. 바로 카테고리를 클릭했을 때 나오는 카테고리 내 리스트업 화면.
    그 화면에서 author와 entry-title 아이템이 보이지 않는다는 말이겠네요.
    그리고 수정한다는건 저 화면에 author와 entry-title이 표시되면 된다는 얘기가 아닐까요?

    인터넷 상에 구글 검색결과에 표시될 author와 entry-title 정보를 직접 입력할 수 있는 것 같은 설명이 몇 있는데.
    하지만 이 문제는 아직 해결책을 찾지 못했습니다.

    2016. 10. 24일 업데이트

    이 문제에 대한 해결책(워드프레스 대상이긴 하지만)에 대한 포스팅이 있어서 공유합니다. (영어원문 링크)
    구글 서치콘솔의 hentry 에러에 관한 해결책에 대한 설명입니다.

    hentry error에 대해서는 크게 세 종류가 있다고 하는데요.
    워드프레스에 관한 글인 것을 감안하여 wordpress dashboard->Appearance-->Editor-->single.php 루트에서 
    해당 클랙스가 있는지 확인하라는 얘기인것 같습니다.


    (1) Entry-Title Error

    상기 루트에서 아래 클래스가 있는지 확인 : <h1 class="entry-title"><?php the_title(); ?></h1>

    (2) missing required field "updated"

    상기 루트에서 아래 클래스가 있는지 확인 : <span class="date updated"><?php the_time(); ?></span>

    (3) Missing required hcard "author"

    상기 루트에서 아래 클래스가 있는지 확인 : 

    <span class="vcard author">
    <span class="fn"><?php the_author_posts_link(); ?></span>
    </span>

    제 서치콘솔의 기록을 보면 1번과 3번에 대한 내용 누락에 대한 해결책인것 같습니다.

    그런데 저 루트는 워드프레스의 루트이고 제 티스토리 관리자 화면을 한번 보도록 하겠습니다.
    느낌상 이런 내용은 'HTML/CSS편집' 메뉴를 봐야 할 것 같습니다.


    찾게 되면 다시 공유드리도록 할께요

    3. Google 색인 - 차단된 리소스에 두 개 페이지가 차단된 상태로 나오고 있습니다.


    역시 상세내용을 눌러보면 vmap 어쩌구가 뜨는 것으로 봐서 맵 관련 리소스에 접근이 안되고 있는 것 같습니다.
    포스트 내용도 맛집 다녀온 이야기이고 본문에 지도를 링크, 그리고 오른쪽의 태그/위치 에서도 위치를 따로 입력했었습니다.
    그냥 지도만 삽입했던 나중은 두 포스팅 내용은 차단된 페이지에 표시되지 않는 것으로 봐서 태그/위치쪽에 입력했던 내용을 삭제했습니다.
    나중에 다시 수정내용이 반영되었는지 확인은 필요 할 것 같습니다.

    다만, 이용자 페이지에 그대로 잘 나오고 있긴 하고 검색에도 영향을 미치지 않는 내용이긴 합니다.
    구글 로봇이 정상적으로 가져올 수 없는 내용이라서 차단으로 표시되었던 것입니다.

    정확하게 잘 나오도록 하려면 아직 여기저기 손볼곳이 많네요. ㅠ.ㅠ

    최근에는 구글 블로그도 뭔가 알 수 없는 오류가 자꾸 발생한다는 리포팅이 되고있어서 걱정이긴 합니다.

    어서빨리 subdomain 문제가 해결되서 티스토리에도 광고를 달 수 있는 날이 왔으면 좋겠습니다.

    마지막으로 구글에 내 블로그가 제대로 등록되어있는지 알 수 있는 방법이 있다고 합니다.
    구글 검색창에 아래와 같이 쳐서 리스트가 쭉 나오면 등록이 되어있는것이고, 나오지 않는다면 다른 등록방법을 찾아보셔야 할 것 같습니다.

    site:티스토리ID.tistory.com

    이것 참 소소한 문제들이 많이 생기는 것 같아서 어렵고 신경쓰이는 일이 많네요. ㅠ.ㅠ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