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스킨변경 01] 오디세이로 갈아타볼까?
    티스토리 만들기 2020. 10. 13. 00:09
    반응형

    안녕하세요 블루이드 입니다.

    지금 사용하고 있는 #1 반응형 스킨은 굉장히 심플한 디자인이 마음에 들어서 티스토리 블로그를 처음 만들때 온갖 태그 커스터마이징을 해서 구축한 후.....글만 올리고 방치를 했더랬습니다. 지쳐버렸다고 할까요? 

    그랬더니 초기에 커스터마이징해서 넣었던 SNS연동 등 소소한 기능들이 삐걱거리기 시작한다는 것!! 다시 손보자니 처음부터 다시 공부를 해야할 판이라 엄두가 안나고 마음먹은김에 수정은 해야겠고.... 그래서 오랜만의 업데이트이니 스킨교체를 진행하되, 티스토리 기본설정을 최대한 활용해서 진행하기로 마음먹었습니다. (포스팅 소재를 만들려고 그러는건 아닙니다.)

    그래서 타겟으로 잡은 스킨은 오디세이!! 일단, 스킨적용 및 설정 테스트를 위해서 스킨작업용 블로그를 하나 만들어서 테스트 후 적용하도록 하겠습니다.
    오디세이 스킨은 티스토리 기본스킨 중 하나이므로 쉽게 찾으실 수 있겠지만, 그래도 궁금하신 분들은 여기를 클릭하셔서 미리 한번 확인해보시고, 스킨 설치/설정에 필요한 옵션들에 대한 설명을 한번씩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일단 작업 전에 해야할 것을 정리해보자면 아래와 같은데....일단 이번 포스팅에서는 2번까지 진행될 것 같습니다.

    1. 스킨 테스트용 티스토리를 하나 생성 (지금 쓰고 있는 계정에 바로 적용하지는 마세요;;;)
    2. 이것저것 설정 적용해가면서 원하는 형상으로 바꾸기
    3. 없는 기능은 최대한 티스토리 기본 기능을 활용해서 적용하기
    4. 마음에 들지 않는 부분은 태그 수정하면서 바꿔보기
    5. 현재 계정에 태그로 적용된 부분 (ex. 애드센스 등등) 반영시키기
    6. 적용 (적용하기 전에 지금 스킨 소스는 만일을 대비해서 저장하기)

    티스토리 새로 생성하는 법은 별도로 설명하지 않겠습니다. 패스패스. 일단 이름은 skin lab 으로 정했고, 2번까지 진행한 결과는 Skin Lab을 클릭하시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위의 오디세이 원본과는 그래도 좀 다른 느낌입니다. 빠른 두괄식 전개....읽는 분도 맘에 안들면 패스패스 하셔야 하니까.....ㅜ.ㅜ

    이제 Skin Lab이 어떤 과정을 거쳐서 저런 모양을 가지게 되었는지 설명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스킨 선택하기

    일단 관리자 메뉴로 들어가서 좌측 메뉴 중 꾸미기 메뉴를 기본으로 진행하시면 됩니다. 각 메뉴에 대한 설명을 간단하게 표로 만들어봤습니다.

     

     

    위에서부터 아래로 내려오면서 작업해주시면 됩니다. 어렵지 않은 내용들은 그냥 패스패스 하면서 지나가도록 하겠습니다. 자세한 설명은 오디세이 스킨 공식 페이지에 설명이 되어 있으니까요. ㅎㅎ

    원래 스킨변경 메뉴까지 캡쳐해놓고 이미지로 만들어놨었는데, 날아가버렸습니다. ;;;; 내용이 워낙 간단하기도 하니까 날아가버린 내용은 쿨하게 버리고, 다음메뉴 스킨편집부터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스킨편집 메뉴를 누르시면 팝업창으로 새 창이 하나 뜨게 되는데, 그게 스킨편집 메뉴입니다. 크게 아래와 같이 두 부분으로 나눠집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아마 첫 화면 옵션설정 중 일부만 진행해야 할 것 같습니다. 

    • 첫 화면 (난이도 하) : 스킨 기본설정을 정해주는 화면 
    • HTML 수정 (난이도 상) : HTML/CSS 태그 수정을 통해 없던 기능을 넣거나, 수정

    [타이틀 배너]
    타이틀배너는 기본설정된 블로그명을 텍스트로 그대로 노출할 것인가? 아니면 타이틀 배너를 별도로 등록할 것인가를 선택해야 하는 부분입니다. 저는 텍스트를 그대로 노출해놨지만, 이미지로 바꾸실 분들은 아래 이미지 참고하셔서 바꾸시면 됩니다. 단, 이미지 제작 시 높이 18px(픽셀)의 제한이 있는것만 주의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타이틀 배너 입력

     

    [슬로건 섹션]
    아래 이미지에 표시된 위치에 블로그 관련 텍스트를 노출하는 설정입니다. 타이틀과 내용 그리고 기타옵션을 설정할 수 있도록 되어 있습니다.

     

    슬로건 섹션 내용 반영

     

    [내비게이션]
    내비게이션 메뉴는 그림처럼 위쪽 타이틀 영역과 아래쪽 본문/리스트 영역 사이에 가로로 들어가는 메뉴입니다. 해당 옵션을 활성화하면 아래 그림처럼 메뉴가 노출 되는데, 블로그 관리자의 '메뉴' 항목에서 내용을 수정/편성 할 수 있습니다. 만약, 비활성화 한다면 '메뉴'항목 역시 미노출 됩니다.

     

    내비게이션 메뉴 설정

     

    [사이드바 프로필]
    사이드바 프로필 화면에 삽입될 이미지 및 SNS 주소를 입력하는 메뉴 입니다. 최종적으로는 프로필 이미지는 제외하고 SNS버튼만 노출하고 싶은데, 아직은 손을 못대고 있는 상태입니다. 
    그리고 주소 입력시에는 http:// 를 제외하고 입력해야 되고, 현재창에서 열리는게 아니라 새 창에서 열리도록 설정을 바꿔줘야 하겠습니다.

     

    사이드바 프로필 화면

    기존에는 IFTTT 설정으로 티스토리에 포스팅을 하면 SNS에 자동업로드 되도록 연결해뒀었는데, 유료화 되면 무료 어플릿은 세 개 까지만 지원할 수 있도록 변경되네요. 유료로 사용하기에는 진입이나 follow 가 너무 적어서 가성비가 떨어지니까...IFTTT는 결국 접게 될 것 같습니다. ㅜ.ㅜ

    일단 그동안 조금씩 저장하면서 작성한 글은 업로드를 하게되지만....
    앞으로 이곳에 스킨을 적용하기까지는 시간이 많이 걸릴것 같기도 합니다. ㅜ.ㅜ

    그래도 최대한 빠르게 업로드 할 수 있도록 노력해보겠습니다. 

    즐거운 밤 되세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