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티스토리 팁 18]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 채널 등록
    티스토리 만들기 2018. 8. 2. 00:12
    반응형

    안녕하세요 블루이드 입니다.

    최근에는 날씨가 너무너무 더워서 포스팅을 하지 않고 있는 것일까요? ;;;;; 그냥 바빠서(게을러서) 그런거겠죠.
    오늘은 최근에 골머리를 앓았던 스킨 및 최적화 관련 문제들을 해결했습니다.

    아래 SNS링크 버튼을 통해 블로그 글을 카카오톡으로 내보내는 기능이 카카오에서 V2 버전으로 업데이트를 진행하면서 소스코드가 변경되었습니다. 그동안 바빠서 메일도 안읽어보고 그냥저냥 내버려두었다가 최근 카톡으로 글을 내보내려하니 버전이 맞지 않아 여기저기 찾아보면서 변경했습니다.
    변경 내용은 아래 글을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

    [티스토리 만들기] - [#1 스킨] #1 스킨 커스터마이징


    오늘의 주제는 저 작업을 하면서 추가적으로 진행한 작업입니다.

    [채널등록하기]

    사실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를 오랜만에 들어가보니 예전에 별도로 등록하지 않았던 채널 등록 기능이 있었습니다. 채널등록이란, 블로그 외에 여러 SNS들을 블로그와 연관 채널로 등록하는 것을 말합니다.

    사전지식용으로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가 무엇인고 하는 글로는 아래 두 가지 포스팅을 참고하시고.


    [티스토리 만들기] - [티스토리 팁_10] 네이버/구글 애널리틱스 가입하기

    [티스토리 만들기] - [티스토리 팁_13] 검색 엔진 최적화 작업


    사실 그냥 채널 등록을 하면 되는데, 막상 해보니 안되면서 스킨이 깨지는 현상까지 발생하더라구요. 여러가지 검색을 해도 정확히 어떻게 해야하는지 모르겠어서 공유합니다. 이 정도로 정보가 안나온다는건 다들 알고 있는걸 나만 모르고 있거나, 굉장히 빠른 포스팅이란 것이겠죠? 물론 전자일 가능성이 매우 높습니다.

    우선,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에 들어가보시면 왼쪽 '요청' 메뉴 하위에 '채널제출' 이라는 메뉴가 있습니다. 제대로 제출이 되었다면 여기 내 SNS 링크들이 주욱 나열됩니다. 최대 10개까지 된다고 하네요.

    하단에 구조화된 데이터 마크업 이라는 링크를 클릭해보시면 자세한 내용을 보실 수 있습니다.

    저는 7개까지 등록을 했구요. 아직 네이버 검색에서 연관 채널들이 나타나지는 않고 있습니다. 언젠가는 아래 설명서에 나와있는 이미지처럼 노출이 되겠죠.



    저처럼 #1 반응형 스킨을 수정해서 사용하시는 분들은 JSON-LD 형식이 아닌 Microdata 형식으로 적용하시는게 좋을 것 같습니다. JSON-LD 형식은 스킨이 깨져버리더라구요. 삽입 위치는 (head)와 (/head) 사이 입니다. 저같은 경우는 (/head) 바로위에 삽입을 해놨습니다. 

    참고로 내 SNS의 주소는 웹으로 로그인 한 다음 자신의 이모티콘 등에 오른쪽 클릭하시면 복사하기가 나옵니다. 일반적으로 'SNS주소/ID' 형태로 되어있는데 유튜브나 구글 플러스의 경우 조금 다른 키값을 보여주고 있네요. 뭐 채널 설정을 고민하실 정도면 자신의 SNS 주소 링크를 찾는 정도는 잘 알고 있으리라고 생각됩니다. ㅎㅎ

    오늘은 이정도로 포스팅을 마쳐야 할 것 같습니다.

    다음에는 스킨 제작.....까지는 아니더라도.....조금 더 많이 커스터마이징 된 형태의 스킨을 적용해보려고 합니다. 그렇지만 언제 포스팅이 될지는 알 수 없습니다.

    더워서.....그런것만은 아닙니다.

    ㅜ.ㅜ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