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에코활용 8] 아마존 에코 끊김현상
    이것저것 해보기/Amazon Echo 2017. 9. 18. 13:30
    반응형

    안녕하세요 블루이드 입니다.

    에코 관련으로 오~~~랜만에 포스팅인데 팁이 아니라 문제현상에 대한 리포팅이라서 아쉽네요. ㅠ.ㅠ

    얼마전에 제 블로그에 에코로 음악 재생을 하면 음악이 끊긴다는 문의를 주셨던 분이 있으셔서 저도 오랜만에 '알렉사 play music~!' 이라는 명령어를 외쳐보았습니다. ㅠ.ㅠ

    결과는 잘되었습니다. ;;;; 나는 잘 됩니다.~! 라고 답글을 달아야지...하고 있다가 그날 밤 자면서 오랜만에 애기 자장가를 들려주려고 다시 'play music'을 외쳤더니....감감 무소식입니다. 그러다가 음악이 틱 시작되다가.....다시 조용하다가 다시 플레이되고 해서 이것저것 찾아보게 되었습니다.

    정확한 해결책이 있는 것은 아니지만 제 나름대로 파악해본 원인을 공유드립니다.

    [2017. 11. 22일 업데이트]
    최근, 정확히는 11월 15일부터 아마존 뮤직에 업로드 해놓은 음악을 플레이 시키면 끊김없이 재생이 잘 되고 있습니다. 가구 재배치 때문에 전원코드를 한번 뽑았다가 연결(전원코드만 뽑았다가 다시 끼워넣음)한적이 있는데, 이것때문일것 같지는 않지만 아무튼 현재 상태로는 정상 작동중입니다. ^^;;

    [2017. 12. 28일 업데이트]
    아래 댓글로 경험을 공유해주신 많은 분들의 사례로 보아, 일단 공식적인 답변은 에코초짜님이 고객센터에 문의하는 노력을 공유해주신 결과 "서비스 대상 지역이 아니므로 IP 제한을 하고 있다." 인 것 같습니다. 이 부분은 제 지난 포스팅에서 다루기도 한 내용인데요. 참고로 한번 읽어 보시죠~! 

    [이것저것 해보기/Amazon Echo] - [에코 활용 6] 아마존 뮤직 활성화 예상밖의 문제들

    그 다음으로 KT 인터넷 회선을 사용하고 있다는 분들이 많으시네요. 혹시 LG 나 SK 그 밖의 지역 케이블 인터넷을 사용하시는 분들은 이상이 없으신지 궁금하네요. 뽐뿌에 한번 올려보려고 합니다. ㅎㅎ

    아마존 뮤직 라이브러리 정책이 변경되었습니다.
    참조 : http://blueidblues.tistory.com/78



    [주요현상]

    1. 재생이 잘 될때도 있고, 끊김현상이 발생할때도 있다.
    2. 튠인의 썰전같은 일반 라디오 스트리밍은 잘 된다.
    3. 아마존 뮤직의 플레이리스트에 올려놓은 음악들을 재생할때만 문제가 된다.
    4. 제목이나 파일정보가 한글인것들만 문제가 되나? 했지만 아마존 프라임뮤직 구매곡도 동일현상 발생
    5. 음악이 끊겼다가 시작될때는 끊긴부분에서부터 시작된다.
    6. 아마존 뮤직/프라임/언리미티드 라이선스가 모두 만료되었음.


    크게 세 가지 부분에 문제가 있을 수 있다고 생각했습니다. 

      • 아마존 에코 음향시스템의 기계적 결함
      • 댁내 내부 네트워크 문제
      • 아마존 스트리밍 서버 문제

    우선 아마존 에코의 기계적 문제라면 다른 명령어나 소리를 재생할때도 동일하게 끊김현상이 발생해야 하지만 그렇지는 않았습니다. 오직 아마존 뮤직 플레이리스트 곡들을 재생시킬때만 끊김현상이 발생했죠. 그래서 아마존 에코의 음향기기 문제일 경우는 배제했습니다. 

    그러면 우리집 네트워크의 설정이 원인일 수 있을텐데, 포트 등의 원인이면 아에 음악 플레이가 안되는 것이 맞겠고, 가능성이 가장 높은 것이라면 역시 댁내 내부네트워크 속도가 안나오는게 아닐까? 하는 것인데요. 지금 우리집이 WAN 아래에 IPTV 셋탑과 유선공유기+무선공유기 두 대, 그리고 가정용 NAS까지 물려있는 상태긴 합니다. 그래서 다른 기기들 다 빼고 WAN 아래 무선공유기-에코 라는 심플한 설정으로 테스트를 해봤지만 동일한 문제가 발생했습니다. 댁네 와이파이 속도 문제도 아닌 것 같습니다.

    그래서 아마존 스트리밍 서버 문제가 아닐까? 라는 결론에 다다랐는데 아마존 애들한테 '니네 스트리밍하면 음악이 끊겨'라고 문의를 해봤다는 여러 글을 구글에서 검색할 수 있었고, '응 그건 known problem이고 우리 기술진이 해결하고 있어' 라는 답변을 듣는다고들 하네요. 근데 2016년 이전 글들이 대부분이고 이 현상이 수정되고 있기는 한가봅니다. 다만 아직도 발생하고있고, 나한테는 새로 발생한 이유에 대해서는 잘 모르겠습니다.

    대충 원인을 알아낸 것 같지만 아래와 같은 물음이 계속 머릿속에 맴들았습니다.

    설마 세계적인 기업 아마존의 음악 스트리밍 서버가 정말 그렇게 구린거임?
    클라우드 서비스도 하고 있는데?

    이라는 물음이죠. ㅎㅎ

    그래서 한번 살펴봤습니다.

    일단 아마존 뮤직 사이트를 들어가봤습니다. 여기서는 자신이 보관중인 음원을 올리고 플레이리스트를 관리할 수 있습니다. (music.amazon.com)


    이 사이트 상단을 보시면(붉은색 테두리) 플레이어가 있습니다. 에코가 아닌 웹 상태에서 플레이를 시키는 것이긴 하지만, 아마존 뮤직 스트리밍 서버쪽에 문제가 있다면 동일한 증상이 나타날 것으로 생각했습니다.

      1. 아래쪽 플레이리스트에서 아무 곡이나 재생시켰더니 한참동안 시작되지 않았습니다. 
      2. 플레이어 화면 아래에 스트리밍바가 계속 움직이면서 스트리밍중이라는 표시가 됩니다. 
      3. 그러다가 재생표시가 생기고, 음악이 시작되며, 45초 정도 스트리밍 다운로드가 진행되어 있습니다.
      4. 재생위치가 스트리밍 다운로드 속도를 점점 따라갑니다. (재생속도>스트리밍속도)
      5. 재생위치를 스트리밍 다운로드 근처로 옮겨놓자 음악이 끊겼다 재생됐다를 반복합니다.
      6. 해당 음원의 다운로드를 시작하자 KB 수준의 속도로 다운로드 되기 시작합니다.

    영상도 찍긴 했는데 뭐 사실 한국 정식런칭된 서비스도 아니고 문제가 생길수도 있겠다는 생각에 굳이 올리지는 않겠습니다.  ^^;;

    결론적으로는

    지금 아마존 뮤직의 스트리밍 속도가 느린것(버퍼링)으로 보이고 이게 원인일 수 있겠다. 입니다.

    해결방안은 아마존에서 QOS를 보장해주는 방법뿐인것 같습니다.

    그리고 다른 가능성으로는 만약 한국에서 잘 사용하고 계신분이 있다면,
    위의 [주요현상] 6번에서 말씀드린것 처럼 제 아마존 뮤직 관련 계정이 모두 만료된 것이 원인일수도 있습니다. 돈안내는 예전 사용자들에 대해서 스트리밍 속도를 아슬아슬하게 제한했을수도 있어보이네요. 그러면 다른 유료 사용자들이 조금 더 원활하게 이용가능할테니까요.

    또 다른 가정으로는 한국 등 미출시 지역이므로 해당 지역에 대해 속도제한 등을 걸어놓았을 가능성도 있어보입니다.(시스템적으로 가능할지는 잘 모르겠습니다. 공대생이 아니라서 ^^;;) 왜나하면, 앞서 다른 포스팅에서도 말씀드렸지만 미출시 지역에서 사용하는 것은 리스크가 있기 때문이죠. 아무튼 원인이 무엇이든간에 문제 해결의 key는 아마존이 쥐고 있는것으로 보입니다.

    잠시 동안은 튠인 등의 다른 오디오 스트리밍 서비스를 이용하는 것도 한 방법이 되겠습니다.
    만약, 튠인이나 스포티파이처럼 아마존 뮤직이 아닌 서비스에서도 끊김현상이 발생한다면 댁네 네트워크문제도 있을수 있습니다.


    이상으로 아마존 에코 음악 끊김현상에 대한 간단한 고찰을 마치겠습니다.

    하루빨리 정상화 or 정식출시되길 기도해봅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