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에코 활용 6] 아마존 뮤직 활성화 예상밖의 문제들
    이것저것 해보기/Amazon Echo 2016. 11. 29. 19:31
    반응형

    아마존 뮤직 라이브러리 정책이 변경되었습니다.
    참조 : http://blueidblues.tistory.com/78


    후.....회사에서 살짝살짝 쓰다가 훅 날아갔습니다.

    언제 풀릴지는 모르지만 애드센스 콘텐츠 불충분을 피하기 위해서 텍스트 수까지 세가면서 썼었는데. ㅠ.ㅠ

    날아간 내 2,300 글자짜리 포스팅에 애도를.


    일단 이번 포스팅은 생각하지 못했던 문제들을 물어보신 분들이 몇 분계셔서 저도 해결책은 없지만 혹시나 지나가시다가 경험을 공유해주실 분들이 있으실까....하고 작성하고 있습니다.


    한국에서 아마존 에코를 사용하시는 분들이라면 아무래도 음악을 듣는 것이 가장 기본적인 중요한 활용 방법이실텐데요. 블루투스 연결로 음악을 실행해도 되지만 음성으로 음악을 실행시키는 맛이 없습니다. 그러면 그냥 블루투스 스피커와 똑같지요. 아무래도 에코를 쓴다면 아마존 뮤직 계정을 연동시킨 후 '알렉사야 내 ㅇㅇ리스트에 ㅇㅇ음악을 틀어줘'라고 해야 구매한 보람이 있지 않겠습니까?


    그렇지만 아마존 에코도 그렇고 아마존 뮤직도 그렇고 한국에서 정식 런칭한 서비스가 아니다보니까. 생각하지도 못한 여러가지 문제가 발생하고 있는데요. 여기서는 그런 것을 정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아마존 에코에 대해서

    음성명령을 통해 제어되는 블루투스 스피커 입니다. 표면적으로 에코를 통해 '알렉사 ~ 해줘' 라는 형태로(영어로) 명령어를 내리기때문에 말만하면 알아서 다 해주는 것처럼 보이지만 처음엔 항상 연동이라는 것을 해야합니다. ^^;

    아마존 에코를 사용하고자 한다면 아래 두 단계는 필수적입니다.

    1번은 처음 한번만 하면 되고, 2번은 연결하고자 하는 서비스가 있을때마다 최초 1회는 꼭 해줘야 합니다.

    1. 아마존 에코 앱(알렉사)을 다운받아서 에코 활성화 (디폴트 세팅)
    2. 아마존 에코 앱(알렉사) 내 settings-Account 메뉴를 통해 해당 서비스와 연동


    1번을 하고나면 연동한 아마존 계정에서 에코 디바이스가 등록됩니다.


    아마존 뮤직에 대해서

    저는 아마존 뮤직과 아마존 에코가 같은 계정입니다. 같은 아마존 서비스이기 때문이죠. 혹시 서브계정을 이용해서 알렉사 계정과 아마존 뮤직 계정이 다른 케이스에서 정상동작 할지는 잘 모르겠습니다.(혹시 다른 계정으로 연결해서 사용하시는 분이 있으시다면 댓글 부탁드립니다. ^^;)

    에코와 마찮가지로 아마존 뮤직도 한국에서 정식 서비스를 제공하지 않습니다.

    차이점이라면 에코는 그냥 정식 서비스를 제공하지 않는 것이라서 한국어 지원등이 없을 뿐이지 굳이 한국에서 기기를 등록하고 사용하는 것에 대해서는 별다른 제한이 없습니다. 하지만 아마존 뮤직은 MP3 저작권 등의 문제가 있기 때문에 특정 조건(미국내 사용)이 성립하지 않는다면 활성화(구매/사용) 자체가 안되도록 막아놓았습니다. 그래서 인터넷에 여러가지 우회 방법들에 대한 설명이 존재하게 됩니다.


    아마존 뮤직 활성화 조건 세 가지와 이유

      • 미국 내 결제수단 (미국에서 발급된 카드)
      • 미국 내 주소
      • 미국 내 구매

    결제수단과 주소는 아마존에서 결제시 체크하는 기본 요소이기도 하지만, MP3 구매시에는 특히 저 결재수단(발급된 카드)에 대한 정보를 필수로 체크하는 것 같습니다.(미국에서 발급된 카드만 유효한 것 같습니다.) 그래서 기프트카드를 사서 mp3를 구매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또한 디지털 제품이기 때문에 미국내에서만 구매가 가능하다는 조건을 충족시키기 위해서 IP를 체크하는 것 같습니다. 그래서 VPN 우회접속이 필요합니다.

    배송지 주소는 솔직히 아무 주소나 등록해놓으면 되니까. ;;; 아마존 기프트카드로 VPN을 우회해서 미국내에서 구매한다고 시스템이 인식하게 되면 아마존에서 음악을 구매할 수 있게 되고, 아마존 뮤직의 purchased 메뉴에 구매한 mp3 파일이 등록됩니다.


    그리고 이렇게 미국에서 음원을 구매해서 사용하던 사람이 외국여행이나 이사를 가게 된다면?

    즉, 기존에 구매를 해서 사용하던 사람이 지리적으로 다른 곳으로 이동하게 되면 이용을 못하게 할 것인가?

    아마존에서는 기존에 서비스를 한번이라도 정상 이용한 이력이 있으면 굳이 막지는 않고 있습니다.

    그래서 음원을 구매해서 이용하는데 한번이라도 성공하면 지속적으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아마존에서 mp3를 구매하게되면 바로 아마존 뮤직이 활성화 되고 아마존 뮤직과 연동되는 cloud library(250곡 무료 업로드)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아마존 뮤직에서 mp3를 구매하였으나 cloud library에 업로드가 되지 않는다고 하시는 분이 있어서 원인을 생각해봤습니다.


    아마존 뮤직과 cloud library

    아마존 닷컴 상단 네비바 오른쪽에 'hello ㅇㅇㅇ, Your Account ▼' 메뉴를 클릭하면 계정 설정들에 대한 페이지가 열리는데 아래 그림처럼 'Digital Content' 항목 내에 'Your Amazon Music Settings' 라는 메뉴가 있습니다. 그 옆에 'Your Media Library'에 Digital Music 도 보이네요. 이 두 가지에 집중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Your Amazon Music Settings' 메뉴를 클릭하시면 아마존 뮤직의 설정상태를 확인하실 수 있는데 제일 아래 'Your Country Settings'라는 메뉴가 있고 그 아래 'View music library country settings'라는 링크가 있습니다. 링크를 클릭해보시면 뮤직라이브러리가 어느 국가로 세팅이 되어있는지가 나오는데 저는 미국으로 되어있습니다. 미국이 아닐 수 있는지 잘 모르겠지만 만약 이 국가 설정이 미국이 아니라면 이용에 문제가 있을수도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게 아니라면 선뜻 떠오르는 문제 해결책이 없네요. ㅠ.ㅠ


    그리고 프라임 계정을 잠시 중지시켰다가 다시 활성화 시켰더니 아마존 에코에서 아마존 프라임 뮤직을 사용할 수 없다. 하지만 아마존 뮤직 앱에서는 아마존 프라임 뮤직을 사용할 수 있다.고 하신 케이스도 있습니다. 이 경우 아마존 에코 계정(알렉사)에서 아마존 뮤직 계정의 변동사항에 대한 업데이트가 늦어진 것으로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알렉사 앱에서 메뉴-settings-account-music&media 메뉴에서 하단의 'choose default music services'를 통해 기본 서비스를 바꿔 보시는 등 한번 리프레쉬를 해보셔야 할 것 같습니다.


    일단 오늘은 여기까지~! 퇴근시간이라서 죄송합니다. ㅠ.ㅠ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