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스킨 변경 3] 스킨변경 후 생긴 일_애드센스
    티스토리 만들기 2021. 5. 24. 12:00
    반응형

    앞서 2번 글에서 밝힌대로, 이것저것 예전 설정을 저장해놓고 그대로 스킨변경 진행 고고하고 결과에 대한 1차 포스팅.
    아래는 이전글 링크 입니다.


    스킨변경 1 : 스킨 탐색
    스킨변경 2 : 사전준비

     

    애드센스는 무사합니까?

    포스팅을 게을리하여 애드센스 수익이 0에 수렴한다고 하더라도, 아무튼 제일 걱정되는 것은 애드센스이기도 하고 다른 티스토리 포스트를 하시는 분들도 제일 궁금해 하실것 같아서 일단 먼저 확인해봤습니다. (조회수를....ㅎㅎ)

    티스토리 공홈에 제일 많이 올라오는 댓글은 아래 세 개 정도인것 같습니다.

    • 애드센스 로고만 뜬다.
    • 티스토리는 왜 답변이 없냐?
    • 애드센스 문제냐? 티스토리 문제냐?

    애드센스 로고만 뜬다.......는 저도 경험해봤습니다. 아래 이미지가 뜨더라구요.
    지속적으로 안나오는게 아니라 나왔다 안나왔다 하니까 되는지 안되는지 헷갈리는것이 문제입니다.
    아무튼 스킨변경하기 전에는 계속 잘 나오고 있었으니, 문제이긴 합니다.

    논란중인 애드센스 광고 슬롯

    어떻게 설정되어 있는지를 한번 살펴보겠습니다.
    1차적으로 애드센스(구글)과 정상적으로 연동이 되었는지를 확인 할 수 있는 루트는 "관리자 → 수익 → 애드센스 관리" 인데 '수익'란에 '애드센스 관리'가 안보이신다면, 애드센스 연동이 완전히 된 것이 아닙니다.
    이 단계까지 오기 위해서는 아래 1/2를 하셨는지 우선 체크해보셔야 합니다.

      1. 플러그인에서 애드센스 플러그인 사용 (연동 코드 삽입)
      2. 수익에서 애드센스 계정 연동 → 수익 란에 애드센스 관리 가 노출 됨

    저를 포함한 예전에 애드센스 승인받으신분들은 1만 해놓거나 소스코드로 직접 추가해놓고 굳이 2를 안해도 광고가 잘 나오고 있었습니다. 그런데, 20년말/21년초 "ads.txt" 라는 이슈가 생겨서 2021년 6월 30일까지 무조건 적용해야 하는것 같네요. 시간이 얼마남지 않았습니다. 아래는 ads.txt 관련 티스토리 공지 링크 입니다. 꼼꼼히 잘 읽어보시기를 권합니다. 본문 내 링크에 애드센스 공식 페이지 링크도 있는것으로 보아 양 사간 Comm.은 하고 있는것 같습니다.  몇 가지 더 하고 싶은 말들이 있지만 일단 아래 글을 한번 읽어보시구요.

    [ads.txt 관련 티스토리 공지 링크]
    1. 사전공지 : ads.txt
    2. 추가안내 : ads.txt

    요약하자면, ads.txt 등록을 안하면 애드센스 광고가 안뜬다 인데, ads.txt 는 티스토리 블로거들이 직접 등록할 수 없음. 그래서 위의 2번에 나오는 수익 란에서 애드센스 연동하는 방법으로 지원함 입니다.

    결론적으로는 위의 빨간색 2번을 안하시면 광고가 안나올 가능성이 크며, 6월 30일 부터는 안나오는게 정상이라는 말입니다. 사설 도메인/호스팅 등을 통해 블로그를 운영중이신 분들은 ads.txt를 이미 적용하셨을거고, 구글쪽에서는 적용된 블로그가 상업용이거나/유령 블로그가 아닌 확률이 높다고 판단할 가능성이 있으므로 광고를 몰아줄 것입니다. 그러면 상대적으로 가치가 낮아진 티스토리 블로그들은 광고가 덜 잡히거나, 덜비싼 광고가 편성되거나 하겠지요.

    현재 보고계신 블로그는 letter 스킨으로 적용했습니다. 아직은 기본형 그대로 이구요.

    구글 애드센스 계정 연동을 하고 난 후 '애드센스 관리'를 클릭하게 되면 아래와 같이 위치를 선택할 수 있는 페이지가 제공 됩니다.

    개념적으로 구분해보자면 아래와 같은데.....스킨에 따라서 노출되는 위치가 제각각임.
    1. 전체 자동광고 : ON 하면 아래 설정에는 없는 페이지이동이나 본문내 삽입광고까지 구글에서 알아서 노출해줌
    2. 본문 상/하단 광고 : 포스팅 본문 상 하단
    3. 목록 상/하단/사이드바 광고 : 목록 상하단 및 사이드바

    결론적으로 3의 사이드바 옵션만 제외하고 모두 사용중이고, 광고가 잘 나옵니다.

    광고가 노출이 안되거나, 잘 안되는 문제는 복합적으로 보셔야 합니다.

    관리자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플러그인이나 설명은 어차피 구글의 애드센스와 연동하기 위한 플러그인이고, 각 블로거들의 스킨설정/도메인설정/구글정책/다음정책/애드센스 광고배정 정책 등에 따라 영향을 받게 되어있습니다. 

    그 동안의 경험으로 보자면, 설정을 뭔가 하나 바꿔서 제대로 적용되어 돌아가는 것을 보려면 최소 2주정도는 있어야 여기저기서 수집하고, 변경반영하고, 신규 광고 게재되고 하는 내용이 풀 반영되는 것 같습니다.

    애드센스는 우리나라 시스템이 아니라 빨리빨리가 안먹힙니다. ㅠ.ㅠ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