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에코활용 4] my music library 메뉴 사용하기
    이것저것 해보기/Amazon Echo 2016. 10. 20. 10:47
    반응형

    아마존 뮤직 라이브러리 정책이 변경되었습니다.
    참조 : http://blueidblues.tistory.com/78

     

    아 정말 몇번째 글이 날라간건지;;;

    지금 포스팅 작성페이지 우측 상단의 임시저장 버튼을 아무리 눌러봐도 임시저장해놨던 포스팅 글들이 안뜨는데요.

    이거 저만 그런건가요? ㅠ.ㅠ

     

    아무튼 네 번째로 썼던 글 그대로 쓸려니까 기분이 슬슬 나빠지려고 합니다.

     

    이번 포스팅은 아마 한국에서 에코를 사용하시는 분들이 가장 많이 사용하실 기능인 my music library 사용하기 기능에 대한 포스팅 입니다.

     

    원래는 Musics & Books 메뉴에 대한 전체 리뷰를 해볼까 했지만네 번째 다시 쓰기는 너무 힘드네요 ㅠ.ㅠ
    우선 알렉사 앱을 실행시키시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올텐데요.Musics & Books 아래 My Music Library 메뉴에 대한 포스팅을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본문에 들어가기 전에 테스트용으로 애드센스를 연동시킨 유투브 영상을 하나 보시죠.

    아마존 에코에 관심이 많은 19개월짜리 아들 영상입니다.

    예전에 애플 아이폰에 대한 성공 이유중 하나로 아이들도 쉽게 사용할 수 있는 UX에 대한 내용이 있었는데요.

    이 녀석이 아직 영어는 물론 한국어도 제대로 못하지만, 음성(알렉사)으로 에코를 활성화 시키는데 대해 거부감이 별로 없는 모습을 보면서 음성UX 자체에 대한 성공 가능성은 개인적인 평가지만 더 높아졌다고 생각이 되네요.

     

     

     

    또 한번, 본문으로 들어가기 전에...(약장사 같나요;;;)음악 리스트 관리를 더 쉽게 활용하기 위한 기본지식을 잠시 안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알렉사에서 음악을 듣기 위한 기본 준비] Amazon Music [PC]

     ㅇ아마존 뮤직    - PC 프로그램 : 링크는 변할 수 있으니, 내용이 다르다면 아마존에서 amazon music 을 검색하세요    - PC 사이트 : music.amazon.com 으로 접속하셔도 이용 가능합니다.

     

    (수정 2016. 12. 20일 추가 내용)

    PC 프로그램 다운에 대해서......
    위 링크에서 열리는 페이지 내용중 PC or mac 선택하는 버튼이 꼭 다운로드 링크처럼 생겼지만 그건 그냥 버전 선택하는 것이고 오른쪽에 보시면 보통 상품 구매하듯이 구매버튼이 있습니다. PC나 Mac 중 선택하시고 오른쪽에 구매를 진행하신 후 'Your Account > Your Games and Software Library' 루트로 들어가시면 다운로드 버튼이 있습니다. 거기서 다운받으시면 됩니다.

     

    자, 이제 준비가 다 끝났으면 드디어 본격적으로 음악을 연동시켜보도록 하겠습니다.알렉사에게 내가 원하는 음악을 플레이 시키기 위해서는 아래 두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1. 아마존뮤직 or 프라임뮤직에서 특정곡을 실행시켜달라고 명령한다.    - alexa, play [노래제목] from [아마존/프라임 뮤직] or by [가수명]2. 내 플레이 리스트를 실행 or 플레이리스트 내 특정 곡을 실행해달라고 명령한다.    - alexa, play my playlist [폴더명]     - alexa, play [노래제목] from my playlist [폴더명])
    여기서 주의할 점은 아래와 같습니다.

    • 폴더명이 한글이면 안된다.
    • 노래제목도 한글이면 안된다.
    • 가수명도 한글이면 안된다.
    • 1번의 경우 팝송과 외국곡만 찾을 수 있다. (현재 아마존/프라임 뮤직에 한국곡이 없습니다. 저작권 문제)

    그래서 이런 한계점을 회피해서 사용하다보면 크게 두 부류로 나눠지게 되실텐데요.

    팝송을 좋아하시는 분들은 1번 루트로 실행시키시면 됩니다.

    하지만, 한국곡을 듣기 위해서는 2번 루트로 사용을 할 수밖에 없습니다.

    저는 2번 루트로만 사용하고 있습니다. 

     

    2번루트로 사용하기 위해서 알렉사 앱을 부단히도 찾아봤는데요.

    제가 찾지 못한것일 수도 있긴 하지만, 알렉사 앱에서는 음악을 넣거나, 빼거나, 플레이리스트를 추가하실 수 없습니다.알렉사 앱은 연동한 서비스들에서 만들어진 설정대로 실행시키는 기능 위주인것 같습니다.그래서 결론적으로,알렉사 앱의 Musics & Books 메뉴 아래 My Music Library에 플레이리스트를 추가 하고 구성하기 위해서는 아마존 뮤직 앱/PC/웹사이트를 이용하셔야 합니다.
    아래 단계를 따라해보세요.

    [PC에서 아마존 뮤직 프로그램을 다운받은 경우를 가정]

    1. 상단의 my music - playlists 선택 후 오른쪽의 my playlist 영역에 '+create new'를 클릭한다.

    2. (알렉사가 알아듣기 쉬울만한) 영어단어로 폴더명을 만든다.

    3. 좌측 메뉴영역에 플레이리스트가 생성되었음을 확인

     

     

    4. 오른쪽의 add or upload 클릭하여 PC의 음악을 아마존 뮤직 library에 추가 (all songs 에 있습니다.)

        추가설명(2016. 11. 25일)

       오른쪽의 하단 My songs 메뉴 아래 upload 클릭하여 아마존 뮤직 library 화면을 호출

       PC에서 업로드를 원하는 파일을 선택/드래그 하여 'upload' 글자까지 끌어옴

       끌어와서 마우스 커서를 글자에 갖다대면 +upload 로 변경됨 

       (마우스 커서가 정확하게 'upload' 글자에 올라가야 + 표시가 생김)

    5. 리스트에 추가 확인 및 음악 옆의 점세개를 눌러서 뜨는 팝업창에서 'add song to my playlist' 선택

       (업데이트 이후 점 세개가 사라진것 같습니다, 마우스 우클릭 하셔도 됩니다.)

     

     

    6. 알렉사 앱의 my music library로 들어가서 플레이리스트 생성 및 음악이 들어간 것 확인

     

    애플의 아이튠즈처럼 전체 library(all songs)에 음악을 등록하고 그 음악을 플레이리스트에 추가하는 구조입니다.

     

    아마존 뮤직 모바일 앱으로 하는 경우 조금 더 쉽긴 한데 이 경우에도 폰에 있는 mp3 리스트를 cloud library로 먼저 등록해줘야 합니다.그렇지 않으면 그냥 폰안에서만 플레이 되고 알렉사 앱까지 연동되지 않습니다.
    그리고, 마지막 팁으로는플레이 리스트에서 실행시켜서 듣다가 alexa, stop 으로 끄게 되면, 

    알렉사 앱 하단에 플레이 이력이 남아있습니다.

    이 경우 나중에 그냥 'alexa, play the music' 이라고 하면 이어서 플레이를 해줍니다. ㅎㅎㅎ
    참고로 예전에 포스팅 했던 아마존 뮤직 계정 활성화 방법에 대한 링크 다시 공유드립니다.

     

    [이것저것 해보기/Amazon Echo] - [에코 활용 1] 아마존뮤직/프라임 뮤직 활성화 및 연동시키기


    세컨 계정을 활용하는 방법과, 덧글로 여우님이 붙여주신 프라임 계정을 활용한 방법 등을 사용하실 수 있구요.핵심은 미국 계정 or 결제방식으로 결제/사용 이력이 있어야 이 활동을 근거로 계정을 어느나라에서든 사용할 수 있도록 락이 풀린다는 것입니다. 이것은 아마존 뮤직에서 들을 수 있는 음악들의 판권이 미국판권으로만 허용되어 있어서 그런것 같은데요. 최근에 아마존이 발표한 아마존 뮤직 언리미티드 서비스 대상국에 한국도 포함된다면 계정 활성화가 조금 더 수월할 수 있을것 같습니다. 미국에서는 런칭이 된 것 같으니 혹시 쿠폰을 구매하실때 이 서비스를 신청해보시는 것도 시도할만할것 같습니다.

     

    그리고 아마존 뮤직 앱에서 클라우드로 업로드 하기위해서도 역시 앞에서 말씀드린 PC에서 all songs에 음악 등록이 필요한 것 같습니다. 정식 서비스가 안되는 한국 IP 라서 그런지는 모르겠지만 앱 내에서 클라우드 플레이리스트 or 계정으로 올리는 방법이 없는 것 같네요. ㅠ.ㅠ
    쓰다보니까 점점점 길어지네요.아무래도 말을 길게하는 버릇이 있어서 그런것 같습니다. ㅠ.ㅠ

     

    아래 질문해주신 sly님은 활성화에 성공하셨는지 궁금하네요. 
    혹시 어려움이 있으시다면 질문해주세요 ^^

     

    2017. 6. 20일

    아마존 에코 화이트 버전이 나왔습니다.

    가격은 179.99$

    한번 보러 가보실까요?(링크 해제)

     

     

    반응형

    댓글